예전 부의 상징, 아버지들의 드림카, 넓은 실내공간과, 훌륭한 승차감, 웬만한 옵션은 다 보유한 등급으로, 데일리카, 패밀리카 등 많은 분들께 사랑받는 준대형 세단의 라이벌 그랜저와 K8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차량 비교를 할 트림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랜저 : 2023년형 가솔린 터보 1.6 하이브리드
K8 : 2023년형 가솔린 터보 1.6 하이브리드
기본정보
차량 | 그랜저 | K8 |
가격 | 42,330,000 원 | 37,380,000 원 |
차종 | 준대형 | 준대형 |
연료 | 가솔린 + 전기 | 가솔린 + 전기 |
복합 연비 | 18.0 km/L | 18.0 km/L |
도심 연비 | 18.0 km/L | 18.2 km/L |
고속 연비 | 17.9 km/L | 17.7 km/L |
주행 거리 | 900 km | 900 km |
연료 탱크 | 50 L | 50 L |
한 줄 요약 : 그랜저가 4,950,000원 더 비쌈, 연비 거의 동일함, 주행거리 및 연료 탱크 용량 동일함.
성능
차량 | 그랜저 | K8 |
배기량 | 1,598 cc | 1,598 cc |
최고 출력 | 180 / 5,500ps / rpm | 180 / 5,500ps / rpm |
최대 토크 | 27.0 / 1500kgm / rpm | 27.0 / 1500~4500kgm / rpm |
엔진 | 직렬 4기통 | 직렬 4기통 |
변속기 | 자동 6단 | 자동 6단 |
한 줄 요약 : 성능 동일
제원
차량 | 그랜저 | K8 |
전장 | 5,035 mm | 5,015 mm |
전폭 | 1,880 mm | 1,875 mm |
전고 | 1,460 mm | 1,455 mm |
축간 거리 | 2,895 mm | 2,895 mm |
윤거 (전) | 1,628 mm | 1,631 mm |
윤거 (후) | 1,635 mm | 1,638 mm |
구동방식 | FF (전륜구동, 전륜모터) | FF (전륜구동, 전륜모터) |
타이어 전/후 | 225/55 R | 225/55 R |
휠 전/후 | 18 | 17 |
공차 중량 | 1,700 kg | 1,630 kg |
한 줄 요약 : 휠 사이즈 그랜저가 1인치 더 큰 거 제외하면, 제원은 거의 비슷함, 구동방식은 전륜구동방식으로 동일.
옵션
차량 | 그랜저 | K8 |
안전 | 에어백(운전석,동승석,운전석 무릎,사이드 (앞),사이드 (뒤),커튼), 주행안전(ABS,전방 추돌 경고,전방 자동 긴급제동,차선 이탈 경고,부주의 운전 경보,타이어 공기압 경고,차선 이탈 방지 보조,주행 조향 보조), 보행자 안전(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 에어백(운전석,동승석,운전석 무릎,사이드 (앞),사이드 (뒤),커튼), 주행안전(ABS,전방 추돌 경고,전방 자동 긴급제동,차선 이탈 경고,경사로 밀림 방지,부주의 운전 경보,타이어 공기압 경고,차선 이탈 방지 보조,주행 조향 보조), 보행자 안전(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
K8 승 : 경사로 밀림방지 옵션 포함 | ||
외장 | 헤드램프(LED), 주간 주행등(LED), 리어 램프(LED), 아웃 사이드미러(전동접이,전동조절,열선,방향지시등), 차음 유리(앞면,앞좌석,뒷좌석), 자외선 차단유리(앞면), 와이퍼(전방 레인센서), 헤드램프 부가기능(오토 하이빔), | 헤드램프(LED), 주간 주행등(LED), 리어 램프(LED,급제동 경보), 아웃 사이드미러(전동접이,전동조절,열선,방향지시등,퍼들램프), 차음 유리(앞면,앞좌석), 자외선 차단유리(앞면), 와이퍼(전방 레인센서), 헤드램프 부가기능(오토 라이트 컨트롤,오토 하이빔), |
K8 승 : 외장 옵션 다수(급제동 경보, 퍼들램프, 오토라이트 컨트롤) | ||
내장 | 스티어링 휠(가죽,열선,틸트,텔레스코픽), 기어 노브(칼럼식 노브,패들 시프트), 룸미러(하이패스 내장), 계기판(디지털), | 스티어링 휠(가죽,열선,틸트,텔레스코픽), 기어 노브(다이얼식,패들 시프트), 룸미러(자동디밍,하이패스 내장), 계기판(디지털), |
K8 승 : 루미러 자동디밍 포함 | ||
시트 | 시트배열(2 + 3), 시트재질(인조가죽), 운전석(열선,전동조절,요추받침), 동승석(열선,전동조절), 2열(열선,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 시트배열(2 + 3), 시트재질(가죽), 운전석(열선,통풍,전동조절,요추받침), 동승석(열선,전동조절,요추받침), 2열(열선,스키스루,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
K8 승 : 2열 스키스루(2열 암레스트 부분과 트렁크가 연결된 공간) 포함 | ||
공조 시스템 | 에어컨(자동 온도조절,자동 성에제거), 온도조절 범위(2 존), | 에어컨(자동 온도조절), 뒷좌석 송풍구(2열), |
편의사항 | 정속주행(CC (정지, 재출발),고속도로 주행 보조), 주차 브레이크(전자식,오토홀드), 엔진시동(버튼시동), 트렁크(스마트 트렁크), 파워 아웃렛(12V 파워 아울렛,USB), 주차보조(전방감지,후방감지,후방카메라), | 정속주행(CC (정속 주행)), 주차 브레이크(전자식,오토홀드), 엔진시동(버튼시동,원격시동), 트렁크(전동식,스마트 트렁크), 파워 아웃렛(12V 파워 아울렛,USB), 주차보조(전방감지,후방감지,후방카메라), |
- | ||
A/V | 화면크기(12.3), 주요기능(내비게이션,라디오,DMB 수신,텔레매틱스,오디오 파일 재생,블루투스), 부가기능(터치스크린,음성인식,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 스피커(8), | 화면크기(8), 주요기능(라디오,오디오 파일 재생,블루투스), 부가기능(터치스크린,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 스피커(8), |
그랜저 승 : 화면 크기 더 큼, 옵션 다수 (텔레매틱스, DMB 수신) |
아무래도 기아에서 현대 그랜저의 대항마로 내놓은 모델인 만큼, 제원부터 성능, 옵션까지 거의 동일하다 해도 무방할 정도로 비슷한 등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말 가성비 적인 측면으로만 접근을 한다면, K8을 구매하는 게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차량을 구매할 때 오로지 금액대비 성능만을 보고 결정을 하지는 않듯이, 그랜저라는 상징성, 차량의 디자인 등을 모두 고려한다면 사람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갈릴 것 같습니다. 어떠한 차량이 나에게 보다 적합하고 필요한지를 잘 따져서 합리적인 소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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