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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T's 자동차 비교 및 정보

쏘나타 vs K5? K5 하이브리드 vs 쏘나타 하이브리드? 차량 비교!

by MTT'S 2023. 6. 23.

중형 세단의 라이벌! 소나타와 K5입니다. 사회 초년생들 중 "경차는 너무 작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데일리 카로써 아쉬움이 남을 것 같다."라고 생각하는 경우 많이 고민을 하는 라인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전체적으로 준수한 크기와, 디자인과, 옵션, 그리고 주행성능까지 다 두루두루 갖춘 쏘나타와 K5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쏘나타, 소나타, 쏘나타 하이브리드, 소나타 하이브리드K5, K5 하이브리드
왼쪽부터 쏘나타 하이브리드, K5 하이브리드

비교를 할 차량의 트림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나타 : 2024년형 가솔린 2.0 하이브리드 프리미엄 A/T

K5 : 2023년형 가솔린 2.0 하이브리드 트렌디 A/T

 

기본정보

차량 쏘나타 K5
가격 31,620,000원 28,340,000원
차종 중형 세단 중형 세단
연료 가솔린 + 전기 가솔린 + 전기
복합 연비 19.4 km/L 20.1 km/L
도심 연비 19.8 km/L 19.9 km/L
고속 연비 18.9 km/L 20.2 km/L
주행 거리 970 km 1,005 km
연료 탱크 50L 50L

한 줄 요약 : 소나타가 328만 원 더 비쌈, 연비와 주행거리는 비슷함. 

성능

차량 쏘나타 K5
배기량 1,999 cc 1,999 cc
최고 출력 152 / 6000ps / rpm 152 / 6000ps / rpm
최대 토크 19.2 / 5000kgm / rpm 19.2 / 5000kgm / rpm
엔진 직렬 4기통 직렬 4기통
변속기 자동 6단 자동 6단

한 줄 요약 : 성능 동일함.

 

제원

차량 쏘나타 K5
전장 4,910 mm 4,905 mm
전폭 1,860 mm 1,860 mm
전고 1,445 mm 1,445 mm
축간 거리 2,840 mm 2,850 mm
윤거 (전) 1,633 mm 1,633 mm
윤거 (후) 1,640 mm 1,640 mm
구동방식 FF (전륜모터, 전륜구동) FF (전륜모터, 전륜구동)
타이어 전/후 205/65 R 205/65 R
휠 전/후 16 16
공차 중량 1,550 kg 1,495 kg

한 줄 요약 : 제원 거의 동일함.

 

옵션

차량 소나타 K5
안전 에어백(운전석,동승석,운전석 무릎,사이드 (앞),사이드 (뒤),커튼), 주행안전(ABS,전방 추돌 경고,전방 자동 긴급제동,차선 이탈 경고,부주의 운전 경보,타이어 공기압 경고,차선 이탈 방지 보조,주행 조향 보조) 에어백(운전석,동승석,운전석 무릎,사이드 (앞),사이드 (뒤),커튼), 주행안전(ABS,전방 추돌 경고,전방 자동 긴급제동,차선 이탈 경고,경사로 밀림 방지,부주의 운전 경보,타이어 공기압 경고,차선 이탈 방지 보조,주행 조향 보조)
외장 헤드램프(LED), 주간 주행등(LED), 리어 램프(LED), 아웃 사이드미러(전동접이,전동조절,열선), 차음 유리(앞면,앞좌석), 도어포켓 라이트(앞좌석), 와이퍼(전방 레인센서), 헤드램프 부가기능(오토 라이트 컨트롤,오토 하이빔) 헤드램프(LED), 주간 주행등(LED), 리어 램프(벌브형,급제동 경보), 아웃 사이드미러(전동접이,전동조절,열선,방향지시등), 차음 유리(앞면,앞좌석), 도어포켓 라이트(앞좌석), 헤드램프 부가기능(오토 라이트 컨트롤,오토 하이빔)
내장 스티어링 휠(가죽,열선,틸트,텔레스코픽,진동 위험 경고), 기어 노브(칼럼식 노브,패들 시프트), 계기판(아날로그) 스티어링 휠(가죽,열선,틸트,텔레스코픽), 기어 노브(다이얼식,패들 시프트), 계기판(아날로그)
시트 시트배열(2 + 3), 시트재질(인조가죽), 운전석(열선,전동조절), 동승석(열선), 2열(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시트배열(2 + 3), 시트재질(인조가죽), 운전석(열선), 동승석(열선), 2열(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공조 시스템 에어컨(자동 온도조절,자동 성에제거), 온도조절 범위(2 존), 뒷좌석 송풍구(2열) 에어컨(자동 온도조절), 온도조절 범위(2 존), 뒷좌석 송풍구(2열)
편의사항 정속주행(CC (정속 주행)), 주차 브레이크(전자식,오토홀드), 엔진시동(버튼시동,원격시동), 트렁크(스마트 트렁크), 파워 아웃렛(USB), 주차보조(전방감지,후방감지,후방카메라,조향연동 안내선) 정속주행(CC (정속 주행)), 주차 브레이크(전자식,오토홀드), 엔진시동(버튼시동,원격시동), 트렁크(스마트 트렁크), 파워 아웃렛(12V 파워 아울렛,USB,스마트폰 무선 충전), 주차보조(후방감지)
A/V 화면크기(12.3), 주요기능(라디오,텔레매틱스,오디오 파일 재생,블루투스), 부가기능(터치스크린,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 스피커(6) 화면크기(3.8), 주요기능(라디오,오디오 파일 재생,블루투스), 스피커(6)

사실상 옵션 몇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그냥 동일한 제원 동일한 성능, 동일한 파워트레인을 공유한다고 보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실내 옵션 중 화면크기 같은 경우는 소나타가 더 좋지만, 안전 관련 옵션에서는 오히려 K5가 더 많은 옵션을 포함하고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디자인과 브랜드를 제외하여 본다면, 솔직히 쏘나타가 320만 원가량 비싼 값을 한다고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다만 소나타는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모델인 반면에 K5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디자인 부분에서 새로움과 선호도가 약간 갈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