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 세단의 라이벌! 소나타와 K5입니다. 사회 초년생들 중 "경차는 너무 작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데일리 카로써 아쉬움이 남을 것 같다."라고 생각하는 경우 많이 고민을 하는 라인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전체적으로 준수한 크기와, 디자인과, 옵션, 그리고 주행성능까지 다 두루두루 갖춘 쏘나타와 K5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비교를 할 차량의 트림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나타 : 2024년형 가솔린 2.0 하이브리드 프리미엄 A/T
K5 : 2023년형 가솔린 2.0 하이브리드 트렌디 A/T
기본정보
차량 | 쏘나타 | K5 |
가격 | 31,620,000원 | 28,340,000원 |
차종 | 중형 세단 | 중형 세단 |
연료 | 가솔린 + 전기 | 가솔린 + 전기 |
복합 연비 | 19.4 km/L | 20.1 km/L |
도심 연비 | 19.8 km/L | 19.9 km/L |
고속 연비 | 18.9 km/L | 20.2 km/L |
주행 거리 | 970 km | 1,005 km |
연료 탱크 | 50L | 50L |
한 줄 요약 : 소나타가 328만 원 더 비쌈, 연비와 주행거리는 비슷함.
성능
차량 | 쏘나타 | K5 |
배기량 | 1,999 cc | 1,999 cc |
최고 출력 | 152 / 6000ps / rpm | 152 / 6000ps / rpm |
최대 토크 | 19.2 / 5000kgm / rpm | 19.2 / 5000kgm / rpm |
엔진 | 직렬 4기통 | 직렬 4기통 |
변속기 | 자동 6단 | 자동 6단 |
한 줄 요약 : 성능 동일함.
제원
차량 | 쏘나타 | K5 |
전장 | 4,910 mm | 4,905 mm |
전폭 | 1,860 mm | 1,860 mm |
전고 | 1,445 mm | 1,445 mm |
축간 거리 | 2,840 mm | 2,850 mm |
윤거 (전) | 1,633 mm | 1,633 mm |
윤거 (후) | 1,640 mm | 1,640 mm |
구동방식 | FF (전륜모터, 전륜구동) | FF (전륜모터, 전륜구동) |
타이어 전/후 | 205/65 R | 205/65 R |
휠 전/후 | 16 | 16 |
공차 중량 | 1,550 kg | 1,495 kg |
한 줄 요약 : 제원 거의 동일함.
옵션
차량 | 소나타 | K5 |
안전 | 에어백(운전석,동승석,운전석 무릎,사이드 (앞),사이드 (뒤),커튼), 주행안전(ABS,전방 추돌 경고,전방 자동 긴급제동,차선 이탈 경고,부주의 운전 경보,타이어 공기압 경고,차선 이탈 방지 보조,주행 조향 보조) | 에어백(운전석,동승석,운전석 무릎,사이드 (앞),사이드 (뒤),커튼), 주행안전(ABS,전방 추돌 경고,전방 자동 긴급제동,차선 이탈 경고,경사로 밀림 방지,부주의 운전 경보,타이어 공기압 경고,차선 이탈 방지 보조,주행 조향 보조) |
외장 | 헤드램프(LED), 주간 주행등(LED), 리어 램프(LED), 아웃 사이드미러(전동접이,전동조절,열선), 차음 유리(앞면,앞좌석), 도어포켓 라이트(앞좌석), 와이퍼(전방 레인센서), 헤드램프 부가기능(오토 라이트 컨트롤,오토 하이빔) | 헤드램프(LED), 주간 주행등(LED), 리어 램프(벌브형,급제동 경보), 아웃 사이드미러(전동접이,전동조절,열선,방향지시등), 차음 유리(앞면,앞좌석), 도어포켓 라이트(앞좌석), 헤드램프 부가기능(오토 라이트 컨트롤,오토 하이빔) |
내장 | 스티어링 휠(가죽,열선,틸트,텔레스코픽,진동 위험 경고), 기어 노브(칼럼식 노브,패들 시프트), 계기판(아날로그) | 스티어링 휠(가죽,열선,틸트,텔레스코픽), 기어 노브(다이얼식,패들 시프트), 계기판(아날로그) |
시트 | 시트배열(2 + 3), 시트재질(인조가죽), 운전석(열선,전동조절), 동승석(열선), 2열(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 시트배열(2 + 3), 시트재질(인조가죽), 운전석(열선), 동승석(열선), 2열(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
공조 시스템 | 에어컨(자동 온도조절,자동 성에제거), 온도조절 범위(2 존), 뒷좌석 송풍구(2열) | 에어컨(자동 온도조절), 온도조절 범위(2 존), 뒷좌석 송풍구(2열) |
편의사항 | 정속주행(CC (정속 주행)), 주차 브레이크(전자식,오토홀드), 엔진시동(버튼시동,원격시동), 트렁크(스마트 트렁크), 파워 아웃렛(USB), 주차보조(전방감지,후방감지,후방카메라,조향연동 안내선) | 정속주행(CC (정속 주행)), 주차 브레이크(전자식,오토홀드), 엔진시동(버튼시동,원격시동), 트렁크(스마트 트렁크), 파워 아웃렛(12V 파워 아울렛,USB,스마트폰 무선 충전), 주차보조(후방감지) |
A/V | 화면크기(12.3), 주요기능(라디오,텔레매틱스,오디오 파일 재생,블루투스), 부가기능(터치스크린,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 스피커(6) | 화면크기(3.8), 주요기능(라디오,오디오 파일 재생,블루투스), 스피커(6) |
사실상 옵션 몇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그냥 동일한 제원 동일한 성능, 동일한 파워트레인을 공유한다고 보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실내 옵션 중 화면크기 같은 경우는 소나타가 더 좋지만, 안전 관련 옵션에서는 오히려 K5가 더 많은 옵션을 포함하고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디자인과 브랜드를 제외하여 본다면, 솔직히 쏘나타가 320만 원가량 비싼 값을 한다고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다만 소나타는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모델인 반면에 K5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디자인 부분에서 새로움과 선호도가 약간 갈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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