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가 아닌 수입차를 고려하시는 분들 중 가장 고민을 많이 하시는 모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대부분 벤츠와 BMW 중 선택을 하려하신다면, 그중에서도 C클래스와 3시리즈는 그나마 금액적으로 너무 큰 부담까지는 되지 않으면서, 가장 하위 엔트리 모델인 A클래스와 1시리즈는 아닌 딱 적당한 정도의 라인업이라고 생각됩니다.
20대 후반 ~30대 중반의 수입차를 고려하시는 남성분들, 여성분들께도 매력적인 두 차종인 C클래스와 3시리즈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차량비교를 할 트림은 아래와 같습니다.
C클래스 : 2023년형 가솔린 2.0 C300 4 MATIC 아방가르드
3시리즈 : 2023년형 세단 가솔린 2.0 320i M sport A/T
기본정보
차량 | C300 | 320i |
가격 | 67,100,000 원 | 59,000,000 원 |
차종 | 중형 세단 | 중형 세단 |
연료 | 가솔린 | 가솔린 |
복합 연비 | 11.2 km/L | 11.2 km/L |
도심 연비 | 9.9 km/L | 9.9 km/L |
고속 연비 | 13.4 km/L | 13.5 km/L |
주행 거리 | 739 km | 661 km |
연료 탱크 | 66 L | 59 L |
한 줄 요약 : C클래스가 810만 원 더 비쌈, 주행가능거리 및 연료용량은 C클래스가 더 높음
성능
차량 | C300 | 320i |
배기량 | 1,999 cc | 1,998 cc |
최고 출력 | 258 / 5800ps / rpm | 184 / 5000ps / rpm |
최대 토크 | 40.8 / 2000~3200kgm / rpm | 30.6 / 1400~4200kgm / rpm |
엔진 | 직렬 4기통 | 직렬 4기통 |
변속기 | 자동 9단 | 자동 8단 |
한 줄 요약 : 출력, 토크, 미션 전부 C 클래스가 좋음
제원
차량 | C300 | 320i |
전장 | 4,795 mm | 4,715mm |
전폭 | 1,820 mm | 1,825 mm |
전고 | 1,455 mm | 1,440 mm |
축간 거리 | 2,865 mm | 2,850 mm |
구동방식 | 4WD (선택적 사륜 구동) | FR (전륜모터 후륜구동) |
타이어 전/후 | 225/40 R , 255/35 R | 255/45 R , 255/40 R |
휠 전/후 | 19 | 18 |
공차 중량 | 1,770 kg | 1,635 kg |
한 줄 요약 : 휠 크기 제외하면, 제원은 거의 동일하며, 구동방식은 C클래스는 4륜, 3시리즈는 후륜구동으로 차이 있음.
옵션
차량 | C300 | 320i |
안전 | 에어백(운전석,동승석,운전석 무릎,사이드 (앞),사이드 (뒤),커튼), 주행안전(ABS,전자 제어 서스펜션,전방 추돌 경고,전방 자동 긴급제동,차선 이탈 경고,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부주의 운전 경보,차선 이탈 방지 보조,주행 조향 보조), 보행자 안전(액티브 후드) | 에어백(운전석,동승석,운전석 무릎,사이드 (앞),커튼), 주행안전(ABS,전자 제어 서스펜션,전방 추돌 경고,차선 이탈 경고,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타이어 공기압 경고,차선 이탈 방지 보조,주행 조향 보조) |
외장 | 헤드램프(LED), 리어 램프(급제동 경보), 루프(파노라마 선루프), 헤드램프 부가기능(오토 하이빔) | 헤드램프(LED), 루프(선루프), 아웃 사이드미러(전동접이,전동조절,자동디밍), 헤드램프 부가기능(오토 하이빔) |
내장 | 스티어링 휠(가죽,열선), 기어 노브(칼럼식 노브,패들 시프트), 룸미러(하이패스 내장), 계기판(디지털), 엠비언트 라이트(64색) | 계기판(HUD,디지털), 스티어링 휠(가죽,열선), 기어 노브(전자식 노브,패들 시프트), 룸미러(자동디밍), 엠비언트 라이트(유) |
시트 | 시트배열(2 + 3), 시트재질(ARTICO), 운전석(열선,전동조절,메모리), 동승석(열선,전동조절,메모리), 2열(접이식 시트,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 시트배열(2 + 3), 시트재질(센사텍), 운전석(열선,전동조절,메모리), 동승석(열선,전동조절), 2열(접이식 시트,4:2:4 분할 접이,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
공조 시스템 | 에어컨(자동 온도조절), 온도조절 범위(2 존) | 에어컨(자동 온도조절), 온도조절 범위(3 존) |
편의사항 | 주차 브레이크(전자식,오토홀드), 엔진시동(버튼시동,원격시동), 트렁크(전동식), 주차보조(전방감지,후방감지,측면감지,전방카메라,후방카메라,측면카메라,어라운드 뷰,조향연동 안내선,자동주차보조) | 정속주행(CC (정지, 재출발)), 주차 브레이크(전자식), 엔진시동(버튼시동,원격시동,스마트폰 디지털키), 트렁크(전동식,스마트 트렁크), 파워 아웃렛(USB,스마트폰 무선 충전), 주차보조(전방감지,후방감지,후방카메라,조향연동 안내선,자동주차보조) |
A/V | 화면크기(11.9), 주요기능(내비게이션,텔레매틱스,블루투스), 부가기능(터치스크린,음성인식,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 | 화면크기(14.9), 주요기능(내비게이션,텔레매틱스,블루투스), 부가기능(터치스크린,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 |
주행거리, 자동차 성능, 제원 전체적으로 C클래스가 근소하게 앞서는 건 사실입니다. 다만 여기서 고려를 해야 하는 부분은 그 근소한 차이가 800만 원이라는 금액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게 만드는 차이인가입니다.
물론, 차량가액은 단순 성능, 제원, 옵션으로 결정되고, 판단할 수 있는 게 아니긴 합니다. 그렇지만 저는 객관적인 지표를 토대로 말씀을 드리는 것일 뿐이며, 구매하실 분들의 성향과 선호하는 취향에 따라 결정은 달라질 거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솔직한 저희 생각은 3시리즈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벤츠의 브랜드 값과 디자인을 생각하더라도, BMW와 3시리즈가 그 정도 가격차이만큼 뒤쳐지는 브랜드와 차량이라고 생각이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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