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말복과 입추까지 지났지만, 더위는 꺾일 줄 모르고 계속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더운 여름날 만약 내 차량의 에어컨이 고장 난 다면 어떨까요?
실제로 지금 이 글을 클릭하신 분들중 90% 이상은 내 자동차의 에어컨 바람이 예전만큼 시원하지 않거나, 에어컨을 작동해도 뜨겁거나 미지근한 바람만 나와 문제가 무엇인가 궁금하셔서 클릭하셨을 겁니다. 이번 포스팅은 바로 자동차 에어컨의 고장원인, 에어컨 바람이 시원하지 않은 원인들을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론 자동차 에어컨이 작동하지 않거나, 예전만큼 바람이 시원하지 않다면, 그냥 정비소를 가시면됩니다. 정비사 분들께서 원인을 특정하고, 적절한 조치를 해주실 겁니다. 다만 정비소에서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조치를 했다고 얘기를 할 때, 어느 정도는 알아듣고 인지를 하는 것과 전혀 무지한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 자동차 에어컨에 대한 정말 기본적인 정보라도 확실히 알려드리는 것을 목표로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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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에어컨 가스
첫 번째 원인은 바로 자동차 에어컨 가스(에어컨 냉매) 부족입니다. 가장 보편적이고, 당연한 원인입니다. 자동차 에어컨 바람이 시원하기 위해서는 냉매가 적정량 존재해야합니다. 만약 냉매가 부족하거나 반대로 너무 과하게 충전된 상태라면, 에어컨 송풍구에서 바람은 나오지만, 차가운 바람이 나오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만약 차량관리에 큰 관심이 없으신 분들이라면 대부분 소모품 교환 및 경정비에 지식이 없는 경우가 많아 빈번하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정비소에 방문하여, 에어컨 가스만 보충해 주면 되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과충전 상태라면 적정량 회수)
에어컨 가스는 신냉매 (R-134A), 최신냉매(R-1234YF) 두 종류가 있는데 종류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냉매 보충 전 종류와 가격을 미리 확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래와 사진과 같은 냉매 주입 및 회수기로 차량 고압, 저압 파이프에 호스를 연결하여 주입합니다. (정비소 방문전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두 번째 원인은 자동차 에어컨 필터 오염 및 막힘입니다. 냉매 다음으로 가장 많은 원인입니다. 에어컨 필터는 차량 내부 글로브 박스 안(조수석 다시방)에 있습니다. 이 에어컨 필터도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줘야 하는데, 만약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주지 않았다면, 필터 내에 이물질 및 오염물질이 가득 껴 있어 이 때문에 바람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우측이 주기적으로 교체를 하지 않은 필터, 좌측이 새 필터입니다. 사실상 위 사진정도로 필터가 오염된 상태라면 당연히 제 역할을 못할 뿐더러, 에어컨 가동 시에 퀴퀴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어컨 필터는 엔진오일을 교환하러 가거나, 각종 경정비를 하러 가실 때 겸사겸사 같이 교체를 진행해 주시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의 경우에는 자동차 자가정비 중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 않은편이니, 여유가 되시는 분들께서는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여 직접 교체를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각종 에어컨 관련 부품 불량
세 번째 원인은 각종 에어컨에 관련된 부품들의 고장이 원인입니다. 이 부분 부터는 약간의 전문성이 필요한 곳이기 때문에 위에 에어컨 가스와 필터처럼 세부적으로 설명은 드리지 않겠습니다.
에어컨 관련 부품으로는 크게 5가지 정도를 꼽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증상과 해결방안을 아래 표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물론 각각의 증상에 따르는 결과는 에어컨의 찬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입니다.
증상 | 조치사항 |
콘덴셔(응축기) 팬 불량 및 손상 | 콘덴셔(응축기) 교환 |
에바퍼레이터(증발기) 막힘 | 에바퍼레이터(증발기) 입구 청소 |
블로워 모터 작동 불량 | 블로워 모터 고장진단 후 조치 (커넥터 교환 등) |
컴프레셔(압축기) 불량 | 컴프레셔(압축기) 교환 |
고압,저압 파이프 손상 | 파이프 교환 |
이 외에도 다른 증상이 있을 수 있고, 다른 조치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략히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고, 자세한 부분은 필히 정비소에 들러 전문가의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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